[정종철 의장 인터뷰] "시민 고충에 소통의 가교역 할 것"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할 것...

이돈구 기자 | 기사입력 2021/02/23 [12:34]

[정종철 의장 인터뷰] "시민 고충에 소통의 가교역 할 것"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할 것...

이돈구 기자 | 입력 : 2021/02/23 [12:34]

▲ 정종철 이천시의회 의장  © 이돈구


[경기연합뉴스=이돈구 기자] 정종철 이천시의회 의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한분 한분의 어려움을 듣기위해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로 서민경제 악화와 사회 전반에 걸친 불평등은 우리 사회의 갈등과 분열을 초래했다”며 “이 와중에도 지난 한 해 동안 살기 좋은 도시, 시민이 주인이 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힘차게 달려왔다”고 소회를 말했다.

 

각계각층의 고충사항을 듣고 지역주민이 진정으로 공감하는 시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소통의 가교역할을 하겠다는 정종철 의장을 만나 여러 이야기를 들어봤다.   

 

-다음은 정종철 의장과 일문일답-


Q. 새해 의정방향은.
- 2021년도는 시정, 그리고 의정활동에 대해 실질적으로 결산하는 한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동안에 계획하고 실행했던 각종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시민들이 원하고 바라는 요구가 제대로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꼼꼼하게 살펴야 할 것이며, 이천시의 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한 시정과 의정이 조화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이천시의회에서는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코로나19가 발생한지 1년이 넘었다. 백신 접종도 늦어질 것 같은데 시의회의 대응계획은.
- 코로나19로 인하여 이천시뿐만 아니라 온 국민이 힘들어 하고 있다. 이천시의회에서도 집행부와 협의를 통하여 시민경제 안정을 위하여 많은 일을 계획 중이며, 또 실행하고 있습니다. 공공형 일자리사업 신규확대, 취약계층 보호 및 사회안전망 강화, 피해업종에 대한 맞춤형 지원 ·골목상권 보호를 위하여 158억원의 예산 투입 등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시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다른 여러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모든 시민이 안정적인 경제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Q.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의회의 기능이 강화된다.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 현재 전국시군자치구 의회의장협의회에서 여러 대응 방법을 모으고 있습니다. 여기서 취합된 의견을 토대로 정부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계획에 있습니다. 저희 이천시의회에서는 상반기 중에 전문가의 교육을 통하여 대응방법을 모색할 것입니다. 아울러 올바른 지방분권이 실현되기 위해서 자치입법권, 자치행정권, 자치재정권, 자주조직권이 지방의회와 지방정부에 폭넓게 이양될 수 있도록 경기동부권시군의장단협의회, 경기도시군의장단협의회에 지속적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힘을 한 대로 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올해 가장 핵심적으로 추진할 사항은.
- 지난해 12월 30일 이천시에 희소식이 있습니다. 이천시가 용인~화성~평택과 함께 ‘스마트반도체벨트’에 포함되어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이 확정되었습니다. 이천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에 의해 자연보전권역으로 지정된 이후 지난 38년간 현실에 맞지 않는 수도권 규제, 공장입지 규제, 환경 문제 규제 등과 같은 과도한 중첩규제를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고시된 4차 수도권정비계획에서는 상수원 수질 등 지역특성을 고려한 자연보전권역 차등 관리방안을 검토하도록 하여 규제에 탄력성을 부여한 것입니다. 우리 이천시에 한줄기 희망의 빛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에 이천시의회에서는 시장님, 국회의원님, 도의원님들과 협력하여 상급기관에 그동안 규제로 인하여 이천시가 받았던 설움과 어려움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언급하여 제도적으로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며, sk하이닉스 등과 함께 협업해 스마트반도체 벨트의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

 

Q. 시민들께 한 말씀.
- 코로나19로 모두가 정말 많이 힘든 상황입니다. 이천시의회가 시민여러분 곁에서 돕고, 또 함께 해나가겠습니다. 조금만 더 견디고, 모두 같이 힘을 모아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합니다. 그때까지만 감염예방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 꼭 준수하여 주시길 당부의 말씀드립니다.
 
저희 이천시의회의 발전을 위하여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시민의 기대에 부응해 올바른 길로 나아갈 때 많은 격려와 지지를 보내주시고 혹시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냉정하게 비판과 질책 보내주시면 그 또한 겸허한 자세로 받고 고쳐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이천시의 주인은 오로지 23만 이천시민의 것입니다. 의회에는 저를 비롯한 9명의 시의원이 있습니다. 의회의 문은 항상 열려 있으며, 또 시민께서 찾아오기 전에 먼저 다가가고 찾아가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