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의정부시 재난안전사고 대비로 시민안전보장 총력

안전관리계획 수립운용...여름철 자연재해 빈틈없이 대비...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이돈구 기자 | 기사입력 2021/03/25 [09:29]

[기획] 의정부시 재난안전사고 대비로 시민안전보장 총력

안전관리계획 수립운용...여름철 자연재해 빈틈없이 대비...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이돈구 기자 | 입력 : 2021/03/25 [09:29]

▲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여름철 수해 예방을 위해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 이돈구

 

[경기연합뉴스=이돈구 기자]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인구의 고령화와 시설의 노후화로 각종 재난에 더욱 취약해지는 등 우리 사회의 재난 및 안전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재난 대책 및 예방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안전관리계획 수립해 운용
 의정부시는 매년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시민의 생명·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안전관리계획은 각종 재난·안전사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관리대책, 재정투자현황, 재난안전관리 역량 강화 방안,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자체 안전관리계획 등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올해 의정부시 안전관리계획은 3개 분야 57개 유형에 대한 재난·안전관리계획 및 7개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안전관리계획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운용해 각종 재난안전사고에 적극 대비하고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주력할 방침이다.

 

■ 여름철 자연재난 빈틈없이 대비
 의정부시는 기후환경 변화 등에 대비한 태풍, 폭우, 폭염 등 여름철 자연재난에 빈틈없는 대비책을 마련하고 시민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빙기 안전하고 예방을 위해 주요 급경사지 등을 대상으로 일제 점검에 나섰으며 여름철 집중호우 및 태풍으로 발생할 수 있는 우수, 토사 유출 및 홍수, 침수 등을 방지하기 위해 재해영향평가를 시행한 개발행위 시설에 대한 사전점검과 배수펌프장의 가동 펌프 시설 점검 및 시험 가동 등을 통해 의정부시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장마와 태풍 등으로 재산상 피해를 입었던 침수세대 및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풍수해보험 가입을 적극 홍보해 여름철 자연재난 피해를 대비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 및 이상고온현상으로 발생하는 여름철 폭염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각 동주민센터 및 주요 시설 등을 무더위쉼터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으며 기존 설치된 86개의 폭염그늘막을 정비하고 도심에 47개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의정부시는 재난안대책본부를 운영해 코로나19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황관리총괄, 긴급생활안정, 의료 및 방역서비스 등 10개 반으로 구성해 24시간 비상체계를 유지하며 감염병 환자관리 및 지원, 선별진료소·임시생활시설 운영, 다중이용시설 집중방역 등을 통해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국가안전대진단, 다중이용시설 점검, 시민생활안전보험 가입 등 사회적 재난 예방 통합시스템 구축을 통한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안전대진단을 실시해 182개 시설을 점검하고 23개소에서 위험요소를 발견, 보수·보강 및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했다. 또한 일상생활 중 예기치 못한 각종 재난, 재해, 범죄로부터 시민을 보호할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시민생활안전보험을 운영해 시민이 각종 재난 및 사고 등으로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 최소한의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 계절별 안전테마 도입 운영
 의정부시는 지난 2월 안전점검의 날 행사의 일환으로 설 명절 연휴기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관련 카드뉴스 형식의 홍보내용을 LED전광판이 설치된 홍보차량을 이용해 의정부역 및 회룡역 등 관내 주요 역사와 도심지를 이동하면서 비대면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올해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은 봄철 학교 개학에 맞춘 어린이안전, 여름철 풍수해 대비 취약시설 안전점검, 가을철 산불예방, 겨울철 화재예방 등 계절별 안전테마에 맞는 주제로 실시할 예정이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등 상황별 탄력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올 여름도 대기 불안전에 따른 국지성·기습적 집중호우 등 지역적 편차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코로나19 상황으로 모든 시민이 힘든 상황인 만큼 자연재난 등 각종 재난안전사고에 철저한 대비로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